Comments Off on 연설문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소금산업발전 종합대책 수립공청회

연설문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소금산업발전 종합대책 수립공청회

연설자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제목 : 소금산업발전 종합대책 수립공청회
y
안녕하십니까? 농림수산식품부장관입니다.오늘 소금산업발전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 바쁘신 가운데에도 참석하여 주신 농림수산식품위원회 김학용 의원님과 발표 및 토론에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공청회는 지난 2월 18일 창립한 「천일염 세계화 포럼」의 두 번째 활동으로, 농촌경제연구원에서 과제를 수행한 천일염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우리나라 천일염이 세계적인 명품소금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제를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우리의 천일염은 수출확대, 대기업 진출 등 외형적으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인프라와 유통구조 등 산업구조가 취약합니다.또한 갯벌 천일염의 우수한 희소가치 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관광과 연계하고 마케팅으로 활용하려는 전략도 미흡합니다.우리나라 천일염을 프랑스, 이태리와 함께 세계 3대 소금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천일염 생산시설 개선 및 표준화와 규격화와 생산자조직의 육성, 가공기술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포장재 및 유통구조 개선,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마켓팅 전략과 이를 뒷받침 할 제도개선 등이 함께 추진되어야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국내산 소금의 품질제고와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올해 7월부터 소금의 품질검사와 8월부터 원산지제도를 실시하고, 9월에는 이력추적제도를 시범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또한 생산 인프라와 염전바닥재를 친환경소재로 교체하여 천일염이 깨끗한 시설에서 생산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천일염에 대한 r&d투자도 확대하여 천일염의 우수성을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에도 적극 알려 국산 천일염을 세계의 우수한 명품소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홍보와 마케팅에도 힘을 쏟겠습니다.그리고 품질고급화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기능성 소금개발을 통해 천일염 수출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생산자 단체인 대한염업조합의 경영이 하루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여러 사람들과 함께 지혜를 모으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공청회를 계기로 우리 천일염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발전방안이 논의되어 우리나라가 세계인의천일염 생태관광의 메카로 우뚝 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여러분들께서 주신 고견은 조만간 정부에서 마련할 소금산업발전 종합대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열띤 토론을 해 주실 천일염 세계화 포럼 분과위원장님 여러분들과 공청회 준비에 애쓰신 김학용의원실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치하를 드리며!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화목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6월 24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