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담임선생님 체험학습 인사말

연설문_담임선생님 체험학습 인사말

재래시장 체험학습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체험학습 시간에는 지방 재래시장 방문을 통해 이 고장의 특산품을 알아보고 재래시장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도심 곳곳에 자리 잡은 대형마트가 기능을 대신하고 있지만, 과거에는 지금과 같은 대형마트가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 활동은 이 재래시장 안에서 이루어지고는 했습니다.
지금의 대형마트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계절의 변화에 가장 민감한 곳이 바로 재래시장인데요, 재래시장은 대형마트와 같은 냉장 및 냉동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신선한 제철 과일이나 생선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즘 대형마트 안에는 계절감이사라져 사계절 내내 긴 소매 옷과 반소매 옷을 함께 구매할 수 있고, 사철 내 어떤 과일이든 구매할 수 있지만, 재래시장에서는 어려운 일이죠.
이 때문에 어느 곳보다도 계절의 흐름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y
지금은 비록 도심 개발에 밀려 그 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불과 십여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 서민들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공급하던 중요한 장소입니다.
과거 지방 소도시에는 지금 여러분이 보는 것 같은 시장조차도 항상 존재할 수가 없었습니다.
워낙 인구가 적기도 하고, 물건을 공급하는 데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삼일장, 오일장처럼 정기적으로 사람들이 모여 시장이 열리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삼일장과 오일장 등 재래시장이 특정 지방자치 단체의 후원을 받아 일종의 관광 상품으로 명맥을 이어가는 경우가 늘고 있어 재래시장이 추억의 뒤편으로 사라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을체험학습 장소로 재래시장을 선택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무리 특정 단체의 후원을 받는다 할지라도 지역 주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이 없다면 재래시장은 유지될 수가 없습니다.
재래시장은 말 그대로 시장입니다.
시장은 소비와 판매가 이루어져야 하는 공간입니다.
그런데 이 재래시장에 소비가 이루어지기는커녕 소비자들의 발길조차 끊기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 같은 어린 학생들은 어렸을 적부터 대형마트에서의 소비활동에 익숙하므로 재래시장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죠.
무지는 무관심을 부릅니다.
오늘 체험학습을 통해 재래시장의 모습을 관찰하고 재래시장의 특성과장점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각자 자유시간을 갖고 세 시간 뒤 이 자리에 다시 모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시간 보내고 집합시간에 늦지 않도록 하세요.
부디 즐거운 체험학습 되기 바랍니다.
2000년 00월 00일
담임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