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대학교 총장 하계 졸업식 인사말

연설문_대학교 총장 하계 졸업식 인사말

다른 이에게서 배우는 자세를 견지하며 열정과 긍정을 소유한 이가 되세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하계 졸업식에 참석을 해 주신 내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들에게 허락된 시간이 불과 몇 시간밖에 남아 있지 않지만 이곳에서의 생활이사회에 나가 추억의 한 페이지로 장식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우리 대학교에 입학하여 청운의 꿈을 꾸며 높은 기상을 소유한 여러분이었습니다.
모든 학생이 영광스러운 졸업을 맞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4년의 시간 안에 이수하여야 할 학점과 자격증 및 수업시간에 배울 수 없는 귀한 지혜를 얻어가는 줄 압니다.
사회에 나가기 전 바로 취업에 성공한 학생도 있고 자신의 꿈을 향하여 더 노력해야 할 학생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사회에 나가서 우리 대학교의 졸업생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몫을 당당히 해 나가셨으면 합니다.
또한 우리를 지금껏 키워주시고 응원해주신 주위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고사성어에 역지사지하면 백전불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싸움에 절대 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현대에서 역지사지하면 모두가 행복하다.라고 바뀌어야 할 듯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마음이나 생각을 읽지 못하거나 읽지 않으려 합니다.
오직 내 마음과 내 생각만을 중요시합니다.
그러하기에 상대방의 마음을 살피고 내 마음을 살핀다면 모두가 행복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남을 귀하여 여기는 이가 남에게도 똑같이 존귀함을 받는다는 사실을 부디 잊지 마시기기를 바랍니다.
또한 살아가면서 속마음을 털어놓고 즐거울 때나 힘이 들 때 옆에서 든든하게 함께 해 줄 평생 친구를 만나야 합니다.
먼저 자신이 다른 이에게 평생 친구가 되어주는 마음이 필요하겠지요?
바라기만 하는 이가 아니라 필요하다면 먼저 손을 내밀어 주는 따뜻한 마음씨를 소유한 우리 졸업생이 되셨으면 합니다.
보스턴 셀틱스 감독 릭 피티노는 매사 긍정적인 생각을 소유해야 한다고 하였는데요.
나는 하루 중 98%는 내가 하는 일에 긍정적이다.
그리고 나머지 2%는 어떻게 하면 매사에 긍정적이 될 수 있을까 궁리한다.
성공은 성공 지향적인사람에게만 온다.
실패는 스스로가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체념하는 사람에게 온다.라고 나폴레옹 힐도 이와 비슷한 말을 하였습니다.
친애하는 우리 대학교 졸업생 여러분!
긍정적 사고방식은 긍정적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것은 일종의 전염병과도 같아서 옆에 있는 사람까지도 그 기운에 힘을 얻기도 합니다.
긍정적 마인드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며 본인이 성공할 수 있게 만드는 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지극히 미래지향적이고 열정을 가진 사람임이 분명합니다.
여러분에게도 성공의 열쇠라 불리는 열정이 가득합니까?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자신이 만나는 이에게서 배울 줄 알고 열정이 가득하여 성공할 때까지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y
사회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만큼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지만 이 두 가지만 있다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빛나는 여러분의 미래를 기원하며 이만 마칠까 합니다.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대학교 총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