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선생님의 수업시간 환경의달 인사말

연설문_선생님의 수업시간 환경의달 인사말

해양오염의 심각성
학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수업시간은 6월 환경의 달을 맞이해서 해양환경 보호에 대한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1년 내내 환경을 위해 생각하고 고민해도 모자란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1년 중 6월 한 달 만이라도 자연에게 조금 더 배려해주는 여러분이 되기 바랍니다.
전체 면적의 71%가 물로 이루어져 있는 지구는 50%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고 합니다.현재 지구 온난화가 심각한 위기라고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지구의 온난화 속도보다 해양의 온난화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양의 변화와 영향이 우리가 예상하고 있는 범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해양환경 보호와 해양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은 더 이상 미루거나 피할 수 없는 중요한 시대적 사명입니다.
미국, 중국, 인도와 같은 주요 온실가스 배출국들은 여전히 현 기후변화체제의 회원국에 속해 있지 않고 기존 회원국인 일본, 러시아, 캐나다 등의 미온적 참여가 예상되고 있습니다.실효성 있는 기후변화 대응이 미흡한 실정입니다.y
현재 우리나라는 비의무감축국으로 자발적인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있지만 2020년 후 선진ㆍ개도국의 모든 당사국이 참여하는 새로운 기후변화체제에 있어서는 온실가스를 의무 감축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5개년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2020년까지 세계 7대, 2050년까지 5대 녹색 강국 진입을 목표로 국민의 일상생활과 의식 변화를 위해 me first 녹색은 생활이다.라는 슬로건을 내놓았지요.
아울러 해양환경 보전을 위해 무안갯벌, 순천만 같은 11곳의 습지보호지역과 제주도 문섬 같은 생태계보전해역 4곳을 포함해 15곳의 해양보호구역을 법으로 지정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앞으로도 생태계적으로 우수한 지역들은 해양보호구역으로 확대 지정할 예정이라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에 온실가스 저장이나 감축을 위해 이산화탄소 처리기술과 해양에너지 기술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해양 생물자원을 이용한 신물질 및 신약개발 분야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국가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사람들은 해양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사실입니다.학생 여러분 역시 오늘 수업시간을 계기로 해양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작은 습관을 통한 자연보호를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선생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