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수원출입국 사회통합프로그램 현장방문연설문

연설문_수원출입국 사회통합프로그램 현장방문연설문

연설자 : 법무부장관 권재진
제목 : 수원출입국 사회통합프로그램 현장방문연설문
반갑습니다.법무부장관 권재진입니다.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에 결혼이민자 가족 여러분들을 한자리에서 뵙게 되어 매우 뜻 깊고 기쁘게 생각합니다.바쁘신 와중에도 오늘『해피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조금 전 저도 여러분들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선배 결혼이민자와 새내기 여러분들이 서로 고향이야기나 한국에서의 경험담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지켜보기도 하고 인생선배로서 조언도 하였습니다.한국이라는 낯선 곳에서 결혼생활을 막 시작한 여러분들의 마음에는 기대와 설레임이, 한편으로는 걱정과 두려움이 교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물론 사랑하는 남편이 곁에 있지만 언어와 문화가 다른 새로운 환경에서 결혼생활을 하고 이웃들과 어울리는 것이 쉽지 만은 않을 것입니다.
우리 법무부에서는 여러분들처럼 첫발을 내딛는 결혼이민자들이 한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009년 7월부터『해피스타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늘 체험하신 바와 같이 이 프로그램에서는 국내체류문제, 국적취득 등 출입국관련 지식과 금융, 의료 등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는 금년 4월말 현재 국내 체류외국인이 140만 명이 넘는 등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변해가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20만 명이 넘는 결혼이민자 여러분들이 있고, 대부분 잘 정착하여 모범적인 가정을 이루며 각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지난 제19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필리핀 출신 결혼이민자인 “이자스민”씨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습니다.앞으로도 이러한 이민자들의 성공사례가 우리사회에서 더 많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는 바입니다.한국인 남편 여러분 ! 여러분들은 외국에서 오신 아내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자 쉴 수 있는 그늘이 되어야 하겠습니다.사랑하는 아내의 언어나 문화에도 관심을 갖고 서로 존중해 주신다면, 비록 결혼생활에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극복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오늘 행사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혹시 고국에서 이루지 못한 꿈이 있다면 제2의 고향인 한국에서 그 꿈을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12년 5월 10일
법무부장관 권재진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