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어머니교실 영양전문가 인사말

연설문_어머니교실 영양전문가 인사말

겨울철 건강음식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겨울 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몸도 마음도 얼어붙는 것 같습니다.
날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식구들의 바깥출입이 점점 인색해지고 있죠?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막상 집안에만 웅크리고 있는 식구들을 보고 있자니 겨우내 건강이 염려되는 우리 주부님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보다 식구들의 건강을 더 염려하는 우리 주부님들을 겨울철 우리 가족 건강을 지키는 겨울철 건강 음식들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먼저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은 생태, 대구, 가자미, 굴이 맛있는 계절입니다.이런 해산물들과 함께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살코기를 이용한 음식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지방은 빼고 먹는 것이 좋은 만큼 수육 등의 형태로 드시는 것도 좋겠죠.
다음으로 감기 예방 및 치료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인 면역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입맛이 떨어져서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죽 등만 간단히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는 체력을 더욱 저하시켜 오랫동안 감기를 앓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는 부드럽게 조리된 고기, 생선, 두부 등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계절을 막론하고 칼슘과 철은 인간에게 필수영양소입니다.두 가지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는 것이 바로 다시마입니다.다시마의 칼슘은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단백질, 지방, 당질, 무기질 등도 풍부해 좋습니다.따라서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충분히 섭취하면 건강과 영양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답니다.
필수지방산과 비타민 c도 함께 챙겨주세요.
필수지방산을 섭취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음식은 견과류인데요, 견과류는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리놀렌산이 풍부하므로 일정 양을 정해 매일 간식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체내에 지방으로 쌓이게 되기 때문에 하루에 각각 땅콩 8알, 호두 1~2개, 아몬드 7개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겨울철 부족한 비타민을 섭취할 때에는 따뜻한 음료의 형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한 기운도 풀어주고 비타민c도 섭취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죠.
특히 과일에 있는 비타민c는 과일의 알맹이보다 껍질에 많이 함축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즐길 수 있는 따뜻한 음료로 마시는 것이 예방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밥상과 식습관만 바뀌어도 백세까지 장수하는 것은 문제도 아니라고 하네요.
우리 식구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오늘은 이 음식들로 정성스럽게 식탁을 차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저는 다음 주에 다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요, 모두 안녕히 돌아가세요.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영양학 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