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연구성과 조기상용화 추진보고대회 연설문

연설문_연구성과 조기상용화 추진보고대회 연설문

연설자 : 지식경제부장관
제 목 : 연구성과 조기상용화 추진보고대회
y
한욱 한국산업기술연구회 이사장님, 나기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원장님, 참석해 주신 여러 연구원 원장님들,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연구성과 조기상용화 보고대회 개최를 기쁘게 생각합니다.이번 보고대회는 우리 정부출연연구소가 r&d 속도전을 위한 구체적 전략을 처음 밝히는 매우 뜻깊은 자리입니다.또한, 함께 발표되는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기술혁신 지원 모델은 경기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중소기업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이처럼 소중한 자리를 솔선해서 마련해 주신 생산기술연구원 임직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이러한 노력이 모여 경제위기 극복을 앞당기고, 나아가 녹색성장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훌륭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정부출연연구소 연구원 여러분, 정부출연연구소는 지난 40여 년간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주도하며, 우리 주력산업 발전의 토대를 만들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왔습니다.잘 알려진 것처럼 여러분이 개발한 tdx와 cdma, dram 기술은 세계 최고의 우리 it산업을 일구어낸 원동력이 되었습니다.이 기술들이 창출하는 國富만도 2010년까지 총 370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선박설계생산시스템 개발은 세계 1등 조선산업을 만드는 데 기여했고, 자동차 부품기술은 세계 5위 자동차산업의 발판이 되었습니다.바로 여러분의 땀과 열정이 이루어낸 소중하고 빛나는 성과들입니다.그러나 저는 감히 부탁드리려고 합니다.전대미문이라는 최악의 경제위기를 맞아, 시대는 여러분에게 과거의 성과를 불문하고, 새롭게 위대한 도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남들 앞에 자랑스럽게 내세울 것이 없는 연구소도 있을 것입니다.다시 한번, 각 연구소 원장님들은 자신이 속한 연구소의 성과에 대해 진지하게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그동안 축적된 기술혁신 역량을 바탕으로 위기극복의 새로운 돌파구를 열고, 미래 성장동력의 원천을 마련하여, 국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신성장동력 육성책을 앞다투어 내놓으며 우리와의 기술격차를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중국 등 경쟁국 또한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로 우리를 턱밑까지 추격해 오고 있습니다.* 미국 : 오바마 신정부의 청정에너지 개발계획인 new apollo 프로젝트와 신뉴딜정책(08.12)중국 : 99년 이래 과교흥국 전략에 바탕한 과학기술인력양성을 중심으로 과학기술분야의 집중 지원일본 : 고령화와 환경에너지 등 당면한 대내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려는 cool earth 50 전략과 후쿠다 비전을 발표eu : 경제부흥계획(08.11)을 통해 향후 2년간 2, 억 유로를 투입하여 그린자동차, 에너지고효율빌딩, 기후변화 인프라 등 신산업 육성이러한 상황에서 정부 r&d 출연연구기관들이 선택해야 길은 분명합니다.바로 r&d 성과를 내야 합니다.그것도 남들보다 빠르게 내는 것입니다.단기간의 집중적인 투자와 노력을 통해 r&d 성과창출기간을 지금의 절반 이상 앞당겨 달라고 하면 지나친 부탁일까요? 지금은 r&d도 속도전이 필요한 때입니다.산업기술연구회 소속 우리 연구기관들이 남들보다 빨리 신기술과 신제품을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열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합니다.존경하는 과학기술인 여러분, 이 r&d 속도전을 위해서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기업과 연구소, 대학, 정부 등 모든 기술혁신 주체들이 힘을 모으는 일입니다.그중에서도 가장 중심에 서야 할 분들이 바로 출연연 연구원 여러분입니다.정부출연연구소는 우리나라 이공계 박사의 9%, 국가 r&d 연구장비의 23%를 보유하고, 국가 r&d 예산의 약 3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그러니, 기술혁신의 원천이 되어야 합니다.여러분 한분 한분이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연구소의 불을 24시간 밝히며 새로운 기술과 제품개발에 혼신을 다해야 합니다.저는 여러분이 밝히는 불만큼 우리 경제의 미래도 밝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한정된 r&d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도 속도전 승리를 위한 필수요건입니다.특히 신성장동력과 그린에너지산업이 연구개발의 핵심 타겟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칸막이식 연구에서 벗어나 외부 산학연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도 연구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아울러 새로운 기술의 개발뿐만 아니라 절반 이상 묻혀있는 특허권의 사업화 역시 또 하나의 속도전임을 함께 새겨주시길 바랍니다.우리 정부도 r&d 속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것입니다.기존의 r&d 예산을 계속 늘려나가는 것은 물론, 긴급하게 필요한 단기 예산도 적시에 반영해 나갈 것입니다.이미 정부는 지난주 추경편성을 통해 총 3, 억 원 규모의 r&d예산을 증액한 바 있습니다.이 예산은 단기실용화과제와 녹색융합원천기술 개발에 중점 지원됨으로써 r&d 속도전을 펼치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또한 정부는 속도전 수행결과를 기관평가에 반영해서 더 좋은 성과를 내는 연구기관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것입니다.특히 우수 연구책임자에 대해서는 성과급 지급과 신규과제 평가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마련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참석해 주신 귀빈 여러분, 맹자에 天時는 地利만 못하고 地利는 人和만 못하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하늘이 내린 시간이나 지리적 이점보다는 백성들이 함께 단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r&d 속도전도 마찬가지입니다.완벽한 연구여건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한번 해보자는, 기필코 성공하겠다는 연구원 구성원들의 의지와 단합된 노력일 것입니다.오늘 생산기술연구원의 다짐이 여타 연구기관은 물론 산업현장 곳곳에까지 널리 확산되기를 바라며, 산학연 협력의 새로운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4월 1일
지식경제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