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초청강사 경영인포럼 인사말

연설문_초청강사 경영인포럼 인사말

채찍의 한계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깊어가는 가을날, 우리나라의 경제를 짊어지고 갈 젊은 경영인들과 이런 만찬 자리를 갖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사실 경제나 경영에 전혀 문외한은 저에게 강의 의뢰가 들어왔을 때 당혹스러운 마음에 거듭 거절의 뜻을 밝혔으나, 그저 삶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몇 마디만을 부탁한다는 간곡한 청을 계속 물리치기도 어려워 염치 불고하고 여러분 앞에서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종교인이라 그러면 속세와는 단절된 채 오로지 기도만 드리며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어디 기독교가 그런 종교이겠습니다.
기도를 하려 해도 세상 살아가는 내용을 대강은 알아야 기도하고 간구하게 되는 법이지요.y
그래서 자랑은 아니지만 저희 집에도 tv가 있고, 뉴스나 스포츠 등 몇몇 프로는 챙겨보는 편이랍니다.
2012년, 런던 올림픽이 한창이던 때입니다.
여자 핸드볼 8강을 보고 있는데 다른 건 눈에 다 안 들어오고 러시아팀 감독만 눈에 들어오더군요.
경기 도중 언 듯 언 듯 잡히는 거구의 남자가 고래고래 질러대는 소리 때문에 경기에도 집중이 잘 안 되었습니다.
이사람을 선수들이 어찌나 무서워하던지, 감독의 고함에 눈물을 흘리는 선수까지 보일 정도더군요.
결국, 이 감독은 시합 도중 심판으로부터 경고를 받았고, 러시아팀으로써는 아쉬운 점수 차이로 우리 팀에 패했습니다.
가끔 우리는 폭력과 압제로 사람을 다스리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대화와 소통을 통해 공통된 목표를 도출하기보다 폭력의 행사를 통해 나의 뜻을 관철하는 것이 더 쉬어 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방법은 장기적으로는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폭력과 압제로 통제를 받아온 사람은 폭력과 압제가 사라지면 더는 그 일을 수행할 필요를 못 느끼게 됩니다.
러시아팀의 감독이 경고를 받으면서부터 러시아팀의 경기 운영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 것이 좋은 사례이죠.
또한, 과도한 폭력과 압제에 의한 행동은 개인이 가진 잠재능력을 끌어내 두 배, 세 배의 효과를 얻어내기보다, 일차원적인 결과 밖에는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개인의 잠재능력을 억제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지요.
억압보다 상대방의 잠재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유능한 경영인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목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