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한국도예협회장 청소년대회 인사말

연설문_한국도예협회장 청소년대회 인사말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예대회를 열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날씨입니다.
하늘은 높고 푸르고 적당히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은 여러분의 창작열에 불을 붙여줄 것입니다.
매년 가을마다 개최되는 청소년도자기공예대회는 청소년들의 창작열을 북돋아 주고 재능있는 인재의 발굴과 양성에 그 뜻을 두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상의 영광을 안았던 학생들 모두 우리 재단의 지원을 받아 도예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일부 국외로 진출해 세계적인 도예가로 발돋움 중인 인재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여러분 역시 무궁무진한 기회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입니다.
부디 오늘 하루 동안 여러분의 가진 기량을 마음껏 뽐내주시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한 도예 수업에서 있었던 일을 들려 드릴까 합니다.
수업 첫날, 강사는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그리고 한 그룹은 작품의 수로, 다른 그룹은 작품의 질로 점수를 매기겠다고 했죠.첫 번째 그룹의 경우, 수업 마지막 날 완성한 작품의 총 무게가 20kg을 넘으면 되는 것이었습니다.두 번째 그룹의 경우, 완성된 하나의 작품만을 제출하면 됐죠.y
여러분은 둘 중 어느 그룹의 작품이 더 훌륭했을 것 같으십니까?
양보다 질을 중시한 두 번째 그룹의 작품이 더 훌륭했을 것 같으시지요?
하지만 놀랍게도 결과는 반대였습니다.
가장 완성도가 높고 훌륭한 작품은 첫 번째 그룹에서 나왔습니다.
두 번째 그룹의 학생들이 오로지 한 작품만을 위해 열중하고 있을 때, 첫 번째 그룹의 학생들은 여러 작품을 만들면서 실패를 경험했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번엔 더욱 더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끊임없이 노력하고 연습하다 보면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죠.이는 사실은 양과 질이 함께 올 때가 많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는 말이기도 합니다.
경영 사상가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아웃라이어』에 따르면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투자해야 할 시간이 1만 시간 정도라고 합니다.1만 시간 동안의 연습을 거쳐야 만이 진정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이죠.양과 질, 이 두 가지는 사실 같은 중요성을 지니고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 역시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시간 동안 남모르는 굵은 땀방울을 흘려왔을 것입니다.오늘이 바로 그 땀방울의 결실을 맺는 날입니다.
풍요의 계절 가을입니다.
부디 이번 가을이 여러분의 노력을 수확하는 계절이 되기를 소원하는 바입니다.
마치는 시간까지 모두 온 힘을 기울여 주시기를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한국도예협회 회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