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이임사_중학교 교장선생님 이임인사말(과거보다 미래)

이임사_중학교 교장선생님 이임인사말(과거보다 미래)

과거보다 미래를 향할 줄 아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앙상한 나뭇가지에 꽃망울이 맺히는 봄이 왔습니다.
겨우내 우리를 괴롭히던 바람도 이제는 한결 포근해지기까지 하는데요.
봄이 되었으니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이루기 위해 전력질주를 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학년으로 올라가고 나이 한 살을 더 먹는 여러분이 얼마나 좋은 때인지 알고 계시는지요?
젊음이 아름다운 것은 열정을 가지고 도전을 하는 즐거움에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가는 것을 스스로 지켜볼 수 있다는 점도 하나의 매력으로 작용함을 알아야 합니다.
날이 풀렸고 겨울이 지났으니 이제는 어엿하게 어제보다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하는 노력을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어제는 변화시킬 수 없지만 우리의 현재와 미래는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낫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이야기를 하는 마당에 오늘은 여러분께 아쉬운 작별을 고하려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눈을 들어 보니 교정의 어떤 곳도 정이 들지 않은 곳이 없네요.
바쁘실 텐데도 불구하고, 이사람 마지막 가는 길을 빛내기 위해 참석해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y
또 여러 가지로 좋은 말씀을 해주셔서, 그것만으로도 충분하게 여기며 좋은 기억을 가지고 떠나려고 합니다.
이곳에 영원히 있고자 하는 것은 개인의 욕심이며 또 다른 적임자가 와야 함은 분명합니다.
또한 저 자신에게도 새로운 시도를 하는 출발선상이니 너무 슬픈 마음은 가지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뒤돌아보니 세상에 얇은 것 가운데 시간보다 더 얇은 것이 없다 싶습니다.y
시간은 어쩌면 이리도 얄팍하게 우리로 하여금 이러저러하게 생각에 젖어들게 하는지요.
여러분과 함께 울고 웃으며 행복한 시간을 일일이 열거하지 못할 정도로 시간이 빨리 흘러간 것 같습니다.
이제 학교 밖에서 여러분을 응원해야 하겠지만 저의 사랑을 여기 남기고 떠나려고 합니다.
돌아보면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 모두 저에게 분에 넘치는 사랑과 지원을 보내 주셨습니다.
마음으로부터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이제부터 과거가 될지라도 여러분은 미래를 향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김호진 교수의 대통령과 리더십에 보면 과거보다 미래를 향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는데요.
어떤 조직이든 리더가 어디에 관심을 갖느냐가 중요하다.
과거를 중시하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
미래로 가려면 과거에 매달려서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인간은 두 가지를 동시에 집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조직이든 과거의 영광에 머무르지 말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하여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은 과거에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었다고 해서 미래도 같은 방식과 형태로 성공이 반복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같은 것을 고수하는 것만큼 과거에 머무르고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지나간 것을 잊고 현재와 미래를 건설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고군분투하는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가야할 목적지가 있다고 생각하니 조금 웃음이 나기도 합니다.
미래를 향한 우리의 도전과 열정이 꿈틀대며 우리의 인생을 뒤흔들고 정체해 있지 않게 했으면 합니다.y
또한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었으므로 참 아름다운 세월이었다고 말씀드립니다.y
항상 여러분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y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중학교 교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