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환영사_국토해양부 장관 물 관리 아태지역 국제회의 환영 인사말

환영사_국토해양부 장관 물 관리 아태지역 국제회의 환영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장관
제목 : 물 관리 아 태지역 국제회의 환영사
y
존경하는 세계물위원회 루익 포숑 위원장님, 라오스 수자원환경부장관님, 아준 타판 아시아개발은행 (adb) 수석 고문님, 각국 대표단을 비롯한 국제기구 전문가 여러분,
물 관리 아 태지역 국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먼 길을 와주신 해외 귀빈 여러분을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인류와 인류 문명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도전과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후변화입니다.
특히, 기후변화는 인류 행복이나 번영은 물론, 더 근본적인 생존과 미래에 대하여,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심각합니다.
또한 기후변화의 영향 중 가장 중요하며 시급한 것이 바로 물 문제입니다.
미국의 mit 공대 연구진은, 이대로 가면 금세기 말 지구 평균온도가 9도 이상 높아지면서 세계 곳곳에서 극심한 홍수와 가뭄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기후변화는 전 지구적으로 물 관리에 대한 인식이나 방식에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대한한국 역시 이와 같은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를 결코 비켜가지 못할 것입니다.
최근 연구 결과, 한국은 장래 기후변화로 인해 집중호우가 2.7배 증가하고 가뭄발생 횟수도 3.4배 증가하는 등 문제가 더욱 심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근원적인 이수 치수를 위해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사업은 또한 생명과 환경을 회복시키고 생활공간에서 분리되었던 하천을, 삶의 자리로 되돌려놓음으로써 강에 문화가 꿈틀대며 흐르게 하는 사업입니다.
대한민국은 4대강 사업을 통해 축적되는 선진 기술과 경험을,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물 관련 국제기구와의 다양한 협력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5년 제7차 세계 물 포럼을 한국에서 개최하려는 노력도 그 일환입니다.
한편, 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아 태 지역의 공동 노력도 필요합니다.
최근 30년간 전 세계 자연재해 중 아 태 지역에서 발생한 비율이 38%이지만, 이 지역 피해자 수가 전체 90%에 달한다는 사실은, 이 같은 노력이 얼마나 절실한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뿐만 아니라 물 관련 국제기구, 민간 전문가와 ngo 등 모든 관련 단체들이 긴밀하게 상호 협력하며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번 회의가 바로 이와 같은 공동 대응을 위한 중요한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의를 주최하신 외교통상부를 비롯한 관련 부처 관계자들과 회의 준비를 위해 힘써 주신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멀리 해외에서 오신 각국 귀빈들과 대표단께서는 한국의 한여름 정취를 듬뿍 느끼면서 좋은 추억을 만들고 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7월 1일
국토해양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