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수업시간 교장선생님 훈시문(불완전, 가치)

훈시문_수업시간 교장선생님 훈시문(불완전, 가치)

불완전한 그대로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다 함께 강당에 모여 서로 얼굴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니 방송으로 인사를 전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정겹게 느껴집니다.
요즘은 소풍이나 수학여행 같은 행사도 학년별로, 반별로 나뉘어 치러지기 때문에 오늘처럼 전교생이 다 함께 모여 서로 얼굴을 익히며 선후배 간의 정을 돈독히 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y
일주일에 한 번이던 훈화시간도 한 달에 한 번으로 줄어들고, 그나마도 방송으로 대체되면서 다 함께 모일자리가 더욱 없어졌죠.
그래서 오늘 전교생과 모든 선생님이 모여계신 이 자리가 조금 더 특별한 것 같네요.
얼굴을 자주 보지 못하니 요즘 우리 학생들 근황이 어떤지도 잘 모르겠네요.
가능한 한 자주 교장실을 벗어나 교내를 둘러보며 우리 학생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보고 싶지만, 마음처럼 잘되지 않네요.
하지만 오늘 이렇게 밝은 모습의 학생들을 보니 힘도 나고 참 좋네요.
매번 드는 생각이지만 우리 학생들은 정말 지금의 모습 그대로 충분히 예쁘고 멋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가끔은 여러분이 이사실을 모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억지로 멋을 내거나 자신을 포장하지 않아도 충분히 매력적인 친구들이 성적과 외모 등 모든 것을 또래 친구들과 비교하며 자기 자신을 비하하는 것만큼 안타까운 일도 없죠.
과거 하나만 잘하면 된다던 옛말이 무색해지고 이제는 하나도 빠짐없이 잘해야 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우리 학생들의 부담감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교과 수업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잘해야 하고, 운동은 만능에, 특별한 취미나 특기 정도는 하나씩 있어야 하고….
학생들이 그저 건강하게만 자라주길 주문처럼 외우던 시절이 불과 반 백 년 전인데 언제 이렇게 세상이 달라졌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여러분이 마음속에 새겨두어야 할 말이 있습니다.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가라.더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영국의 소설가 올더스 헉슬리의 말입니다.
완벽한 인간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님도, 여러분을 지도하는 선생님들도 모두 불완전한 구석 하나쯤은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부디 여러분 자신의 불완전함을 부끄러워하거나 죄스럽게 여기지 마십시오.
우리는 모두 불완전한 자신을 끌어안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완전한 그 모습 그대로 여러분은 충분히 소중하고 가치 있는 사람임을 잊지 마십시오.
부디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의 가치를 늘 마음 깊이 명심하기 바라며 오늘 훈화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또 기회가 된다면 강당에서 뵈었으면 좋겠군요.
고맙습니다.
2000년 00월 00일
고등학교 교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