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수업시간 담임선생님 훈시문(창의력)

훈시문_수업시간 담임선생님 훈시문(창의력)

창의력의 조건
만약 진도 9.0의 대지진이 만들어낸 거대한 해일이 몰려오는 바다의 한가운데 떠 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처할 것 같나요?
오늘은 창의력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의력이라는 화두를 띄우니 다들 기발한 생각을 해보려 애쓰는 게 벌써부터 눈에 보이네요.
실제로 이런 일이 벌어졌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급히 육지로 대피합니다.
2011년 3월 일본에서 해일이 발생했을 때, 바다에서 조업을 하던 어부들에게 신속히 대피하라는 연락이 갔습니다.
대부분의 어부들은 육지로 대피했죠.y
그런데 그 중 어떤 어부들은 오히려 수심이 깊은 바다로 항해했습니다.
수심이 깊은 바다에서는 해일이 높지 않아 항구보다 안전하다고 판단해서였죠.
그들의 판단은 정확했고, 해일이 지나간 뒤 안전하게 항구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해일이 훑고 지나간 항구의 모습은 참혹했죠.
바다를 향해 항해했던 어부들은 후에 인터뷰에서 수심이 깊은 바다에서는 해일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옛 어른들의 이야기가 떠올라 깊은 바다로 나갔다고 합니다.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상식의 반대편을 선택하는 역발상에 주목하라고 충고하죠.
하지만 보통의 경우, 해일이 온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거센 파도가 이는 바다를 향해 뱃머리를 돌릴 수 있을까요?
바다를 등지고 꽁지가 빠지게 도망치려 하는 것이 일반적 행동 아닐까요?
창의적 생각은 이처럼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힘을 발휘할 수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보다 그것을 실행으로 옮기는 행동력과 배짱인 것이죠.
현재까지 창의력을 객관적인 수치로 보여줄 만한 측정 도구는 개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람이 인정하는 창의력 측정 방법은 바로 이것이죠.
당신은 창의적인사람입니까?
이 질문에 당당하게 예라고 대답할 정도의 배짱을 갖춘 사람이야말로 창의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보는 것이죠.
여러분은 어떤가요.이 질문에 당당하게 예라고 말할 수 있나요?
창의력의 조건은 남들과는 다른 역발상 앞에서도 망설이지 않을 정도의 자기 확신과 배짱, 자신감입니다.
창의력이 중요시되는 21세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혹은 그냥 나 자신을 위해 스스로를 믿고 확신을 가질 줄 아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이상 이번 시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00년 00월 00일
담임교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