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회사 세미나 강사 훈시문(문화, 마케팅)

훈시문_회사 세미나 강사 훈시문(문화, 마케팅)

문화를 입혀야 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스타벅스.
유명한 커피숍입니다.y
하지만 스타벅스가 종이컵에 담은 것은 커피만이 아니었습니다.
커피를 향유하는 유럽의 고급문화가 함께 이었습니다.
모든 메뉴판의 커피 이름을 이탈리아어로 바꾸고, 매장을 온통 진한 커피 향으로 가득 메웠고 벽면은 고급스러운 갈색톤 으로 바꾸어놓았고 또한 예술적 감각이 살아 숨 쉬는 미적인 그림들로 채웠습니다.y
스타벅스 분위기에 흠뻑 빠진 사람들은 다름 아닌 시애틀의 과학기술자들 이었습니다.
비가 많이 오고 밤이 길어 우울한 도시 이었던 시애틀에 그곳에서 일하는 과학기술자들이 즐길 만한 곳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임금 수준이 높고 지적인 과학기술자들은 이탈리아어에 대한 동경이 있었고, 무엇보다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려는 욕구가 강했습니다.
컴퓨터를 주무르던 과학기술자들은 스타벅스를 찾는 것으로 자신의 지위를 드러냈고, 3달러짜리 스타벅스 커피는 시애틀의 과학기술자들을 몹시도 잠 못 이루게 했습니다.
이렇게 과학기술자들은 스타벅스를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며 그것을 다른 주로 널리 퍼지게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미국 내 매장이 대규모 감축되고 경쟁 커피숍들이 속속 등장한다고 해도, 스타벅스는 한동안 건재할 것입니다.
커피를 멀리하고 차만 즐긴다는 중국에서도 스타벅스만은 길게 늘어선 줄이 끊이지 않는다니.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파는 것.
여러분 또한 문화를 입혀 상품을 창조해 내기를 권유합니다.y
문화란 영혼을 불어 넣는 것 이고 그것이 21c 마케팅의 핵심입니다.y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회사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