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훈시문_CEO 세미나 강사 훈시문(윤리, 도덕)

훈시문_CEO 세미나 강사 훈시문(윤리, 도덕)

윤리와 도덕을 생각해야 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과 함께 자리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y
기업경영이란 참으로 어려운 것이겠지요.
오늘 저는 이 자리에서 기업경영인들의 높은 의식수준과 도덕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기업은 돈을 버는 것, 그러니까 성장 지상주의를 추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는 새로운 경영 철학이 요구 됩니다.
경제 또한 더, 더, 더 의 논리로는 이제 지탱 할 수가 없다는 결론입니다.
그렇다면 경영인의 의식 전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봅니다.
성장이란 스스로 자멸의 요인을 내포하고 있습니다.y
마치 마약과 비슷합니다.
성장을 추구하다 보면 필요여부와 상관없이 계속적으로 쭉쭉 성장으로만 치닫습니다.
가령, 닭을 키워 돈을 벌겠다고 할 경우 입니다
닭들을 좁은 닭장 안에 빼곡하게 집어넣고 인위적으로 불을 켰다 껐다 합니다.
그렇게 하면 닭은 하루가 순식간에 지나가는 듯 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이는 비정상적인 속도로 닭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시장에 닭을 내놓습니다.y
처음에는 기업의 매출액이 늘어나는 것 같지만, 나중에는 닭들은 예기치 못한 병에 걸려 감당하지 못할 상황에 직면하다고 장담합니다.
이윤만 높이려다가 모두에게 파괴적인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 더 벌겠다는 욕심을 중단시키지 못하면 어느 시점에 이르러 한꺼번에 몽땅 잃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y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상품도, 경영도 모두 윤리적 도의에 맞게 생산해야 합니다.
더 이상 과거의 구태의연한 자본주의 방식은 통하기 힘든 세상이 오고 있으니 말입니다.
성장만을 쫑지 말고 윤리와 도덕을 보며 전체를 생각하며 경영을 하기를 바랍니다.y
제품하나를 만들 때에도 인간과 자연과의 균형, 사회의 균형 등을 생각하기를 소망합니다.
경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ceo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