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독서 동호회 발표자 3분스피치(중고책방)

3분스피치_독서 동호회 발표자 3분스피치(중고책방)

중고책방에 놀러가 보세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헌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요즘은 거의 종적을 감춰 대학가 일대에서나 간신히 발견되는 중고서점 혹은 헌책방입니다.y
요즘의 헌책방은 말 그대로 먼지뿐인지라 인터넷을 겸용해서 사업을 하고 있는 듯합니다.
오만 종류의 중고 매장이 그러하듯, 중고서점은 싼 가격, 곰팡내 묻은 책냄새, 절판 희귀본의 발견, 촘촘한 서가 배열로 비좁은 통로등이 매력적인 과거형 공간입니다.
시간 때우기도 좋고, 또한 갖고 싶던 책을 우연히 발견했으면 가슴속에 느껴지는 환희의 감정도 느껴집니다.y
헌책방에 있는 책들에는 과거가 있고 현재가 있고 미래를 내다 볼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서점의 파격 할인, 클릭 한 번에 결제에서 배송까지 해결 보는 인터넷 쇼핑, 공룡 같은 대형 매장의 등장이 중고서점을 온 오프라인 어디에도 발붙이지 못하게 만들었지요.
그렇지만 중고서점이라고 마냥 점수 줄 일도 아닙니다.
싼 맛에 주체할 수 없이사들인 헌책들로 방 한편이 채워지는 순간, 독서의 대상이 아니라 애물단지 장서가 될 가망은 언제나 크니말입니다.
다들 경험 있으실 겁니다.
중고서점에 대한 중독성 있는 향수는 그것이 지니는 교양적 가치보다는 값싼 골동취미, 장서 수집욕, 그리고 지적 허영심이 얄밉게 착종된 취미여서인지도 모릅니다.
그것이사실 저의 취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고 놓고, 쟁겨놓으면 언젠가 읽지 않겠냐는 마음, 바라만 바도 넉넉한 마음 그것이 책을 수집하는 묘미가 아니겠습니까.y
중고서점은 향수와 추억을 사고파는 놀이공원입니다.
여러분도 중고서점에 들려 과거의 향수를 만끽하시길 추천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독서 동호회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