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생활심리학강좌 강사 3분스피치(공감, 마음이론)

3분스피치_생활심리학강좌 강사 3분스피치(공감, 마음이론)

공감을 이끌어내는 마음이론
여러분, 안녕하세요.
생활심리학 강좌에 참여하신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하는 바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공감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능력에 관해 알아볼 텐데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 공감을 이끌어내는데도 능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상대방의 처지에서 끊임없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정신 의학에서는 마음 이론(theory of mind)이라고 합니다.y
이는 자기 마음에 일어난 믿음이나 소망, 의도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짐작하고, 그 사람의 다음 행동을 예상하는 능력으로, iq와는 별개의 능력입니다.
지능이 나쁘지 않아도 마음 이론이 부족하면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는 것이죠.
이 때문에 마음 이론이 부족한 사람은 당연히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대개 이 능력은 남성보다 여성들에게서 잘 구현됩니다.
그래서 남성의 입장에서는 타인과 상냥하게 대화를 잘 나누는 여자들이 모두 사이좋게 보이는 것이죠.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남편은 명절에 시댁 식구들에게 상냥하게 말을 건네는 아내의 모습을 보고, 아내가 시댁 식구들을 좋아한다고 철석같이 믿게 됩니다.
남성은 여성과 비교해 마음 이론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감 능력이 떨어져, 진심 없이 상대방에게 공감을 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후에 관계의 실체를 알게 되면 남성들은 이사실에 충격을 받게 되고 여성을 믿을 수 없는 종족이라 단정하게 되는 것이죠.
마음 이론에 따른 공감 능력은 가정뿐만 아니라 직장을 비롯한 각종 공동체에서 요구되는 능력입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우리는 배려심이 많은 사람이라 부르고, 배려심이 많은 사람 곁에는 다시 사람들이 모이게 되죠.
인간 사회가 공동체 사회인만큼,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는 것은 필수적인 과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공감이 지나치게 되면, 때때로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아첨을 잘하는 사람에게 신뢰가 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 이지요.
적당한 공감은 관계의 윤활제작용을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다소 마음 이론은 부족하더라도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고자 하는 진실한 태도가 아닐까요.
진심이 실종되어 가는 지금 세대에게 꼭 필요한 것은 마음 이론이 아닐지도 모르겠네요.
경청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잠시 후 원활한 인간관계를 위한 공감의 기술,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