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학부모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교육, 불안감)

3분스피치_학부모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교육, 불안감)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지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버리십시오.
여러분 반갑습니다.
재미있는 글을 소개하며 시작하고자 합니다.y
백설 공주의 어리석음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왜 그토록 백설 공주는 자꾸 문을 열어주는지 이해불가 입니다.
당하고도 또 문을 열어주려고 하고 도대체가 겁이 없는 여자 입니다.
그러나 약간의 생각을 해보면 정답이 보입니다.y
난쟁이들과 함께 살게 된 백설 공주의 하루는 어땠을까요?
그는 난쟁이들이 일터로 나간 사이에 집안일을 혼자서 합니다.
저녁에 돌아온 난쟁이들은 하루의 힘든 육체노동을 마치고 일찍 잠자리에 들 것이고, 그리고 백설 공주는 또다시 혼자서 밤 시간을 보냈겠지요.
난쟁이들이 백설 공주에게 얼마나 잘해주었나와 관계없이 백설 공주는 외로웠을 것입니다.
친구 없이, 친밀한 경험을 공유한, 비슷한 코드를 지닌 사람과의 교류 없이 지내는 백설 공주의 일상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그러니 아무리 위험이 입을 벌리고 있다 해도 백설 공주는 열 번, 스무 번 문을 열 수밖에 없었을 것이지요.
현대사회에서 관계가 결핍된 자리는 소비로 채워집니다.
어느 시인의 표현에 따르자면 우리가 하는 소비의 8할은 외로움 입니다.
쇼핑중독자들은 대개 사들인 물건보다는 물건을 구매하는 순간에 왕처럼 대접받는 느낌에 중독된다고 합니다.y
육아를 전담하며 가정을 지키는 많은 여성들이 엄청난 가격의 어린이 교재를 세트로 구입합니다.
판매사원들은 댁의 아이가 앞서가려면 이 정도는 장만해주어야 한다고 유혹하곤 합니다.
거기에 쉽게 넘어가는 것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가장 약한 고리인, 내가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 것일까라는 두려움.
나는 좋은 엄마일까라는 막연함이 내포되어 있습니다.y
아마도 판매사원의 상술인 당신의 무관심이나 무지 때문에 아이에게서 성장의 기회를 박탈할 것인가라는 분위기 조성도 한 몫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엄마들이 외롭기 때문입니다.
백설 공주가 죽음의 위험 앞에서도 문을 열어주듯, 아이와 함께 집 안에 유폐된 엄마들은 관계의 결핍을, 정신적 허기를 어떻게든 채우기 위해 지갑을 열곤 합니다.y
아이에 대한 우리의 소비가 적절한지, 그것이 혹 내가 생각하는 두려움과 막연함 때문은 아니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덧붙여, 나의 아이가 잘 성장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나의 아이 뿐만 아니라 어느 아이라도 성장과정중에 싸움질은 필수 이며 부족한 암기능력과 공부하기 싫어하는 마음은 매한가지 입니다.y
올바른 품성과 자세를 가지며 성장해준 아이에 대한 고마움과 스스로에 다한 자부심으로 생활하기를 바랍니다.y
불안하다면, 학부모 모임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학부모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