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학부모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스트레스)

3분스피치_학부모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스트레스)

아이의 스트레스의 원인은 부모입니다.
최근 어린이들의 스트레스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추세는 소아과 진료에서도 드러 납니다.
소아과를 찾는 어리이들 가운데 스트레스 관련 질병으로 병원에 오는 어린이가 20%를 웃돌곤 합니다.y
의학적 문제라기보다는 스트레스에서 비롯하는 배앓이 두통 등이 다수 입니다.
자, 어린이들의 스트레스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른들이 생각하기에는 아무것도 아닌 일이 어린이에게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어른과 달리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어린이는 자신에게 익숙지 않은 상황에 놓이거나 자신이 없는 일을 해야 할 때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방학이 끝나고 처음 등교하는 날이나 부모의 말다툼 등도 참기 힘든 정서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어린이가 심한 스트레스를 느끼면 감정이 위축되고, 짜증을 내고, 불안해하고, 배가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때론 손톱을 물어뜯거나, 눈을 깜박거리는 틱증이 나타나고, 무서운 꿈을 꾸는 일도 흔히 일어나는 경우 입니다.
어린이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부모들은 아이들이 친구들의 따돌림이나 성적 등의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을 것으로 짐작합니다.y
하지만 아이들은 부모들 때문에 정서적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방치하면서도 자녀를 학대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합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다투기라도 하면 이혼으로 고아가 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하게 마련이며, 사회적 관심사가 많은 어린이라면 스트레스에 심하게 노출되기도 합니다.
안정적이고 정서적으로 따뜻한 가정에서 보살핌을 받은 아이들은 일상적인 스트레스의 충격을 줄이기도 합니다.
육체적인 고통을 견딜 때도 원만한 가정의 아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일정 수준에서 멈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y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뛰어나다는 것이지요.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내 아이의 학대의 출발은 무관심이라는 것을.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학부모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